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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휘 (중앙대학교) 나소연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27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49 - 17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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팽창가격 할인광고란 할인율을 애매모호하게 제시하는 것으로, 최대한 받을 수 있는 할인율을 강조하는 최대가격 할인광고와 최소한의 할인율이 보장됨을 강조하는 최소가격 할인광고가 이에 해당된다. 최대가격 할인광고와 최소가격 할인광고는 강조하는 측면이 각기 다르기때문에 소비자는 각 유형의 할인광고를 서로 다르게 평가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최대가격 할인광고와 최소가격 할인광고에 대해 소비자는 할인율의 크기와 제시된 할인율만큼의 할인을 확실히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측면을 서로 다르게 평가하게 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소비자가두 가지 측면 중 어떤 측면에 의사결정 가중치를 두는지에 따라 각 할인광고의 효과는 달라짐을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의 의사결정 가중치는 제시되는 시간적 맥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점에 착안하여 팽창가격 할인광고 유형에 따른 효과가 제시되는 시간적 맥락에 따라 달라질 수있음을 가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1에서는 할인시점을 어떻게 제시하는지에 따라 팽창가격할인광고 유형에 따른 효과가 달라질 것이라 예상하였다. 이에 팽창가격 할인광고 유형(최대가격할인광고/ 최소가격 할인광고)과 할인시점(현재/미래)의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여, 최대가격 할인광고의 경우 할인시점이 미래로 제시되는 것이, 최소가격 할인광고의 경우 할인시점이 현재로 제시되는것이 더 높은 구매의도를 보임을 확인하였다. 나아가 연구2에서는 할인시점이 동일하게 제시되더라도 소비자가 실제 행동을 수행하기까지 이용가능한 시간의 양(amount of time)을 어떻게 지각하는지에 따라 팽창가격 할인광고 유형에 따른 효과가 달라질 수 있음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에 팽창가격할인광고 유형(최대가격 할인광고/ 최소가격 할인광고)과 할인기간(짧은 기간/긴 기간)의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여, 최대가격 할인광고의 경우 할인기간이 길게 제시되는 것이, 최소가격 할인광고의경우 할인기간이 짧게 제시되는 것이 더 높은 구매의도를 보임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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