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순용 (연세대학교) 강보라 (과천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이해교육학회 국제이해교육연구 국제이해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9 - 88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세계시민교육 선도교사로 활동하고 있는 교사들의 경험을 통해 세계시민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적 함의를 확인하고, 우리나라 학교현장에서의 정착·확산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세계시민교육 선도교사로 활동하고 있는 10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질적 사례연구를 수행하여 이들의 세계시민교육 실천 경험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세계시민교육이 보다 구체화되고 의미 있게 적용되기 위해서는 교육 현장에서의 담당교사들의 창의적인 사례가 활발하게 공유될 필요가 있다. 선도교사들의 실천사례는 현장의 모습을 가감 없이 보여주어 세계시민교육의 거시적 담론과 학교 현장과의 간극을 좁혀주는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둘째, 교사들이 세계시민교육에 매료된 가장 큰 이유는 자신이 추구하는 교육에 대한 가치와 의미를 찾은 것이었다. 교사들은 자신의 가치와 신념에 부합하는 세계시민교육을 만난 것이 교육의 본질을 상기하게 되는 훌륭한 계기였다고 했다. 이는 교사로서 추구하던 교육철학과 사명감을 세계시민교육을 통해 구현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셋째,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정책적 지원이 뒷받침 된다 하더라도 교사가 관심을 갖고 주도적으로 추진하지 않는다면 목표한 효과를 거두기 어렵다. 이와 관련하여 교사들의 교직경력, 직급, 학교급, 지역에 따른 실증적 분석이 이루어진다면 세계시민교육 관련정책 보완을 위한 정교하고 특수한 정보가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