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라연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4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1 - 1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청소년 시기에 자신이 누구인가를 깊이 고민하고 성찰하는 것은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존감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본 연구는 국어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이 자기성찰을 할 수 있는 교육적 가능성을 분석심리학적 입장에서의 설화교육에서 찾고자 한다. 초, 중등학교의 설화교육은 서사문학의 기초개념을 지도하거나, 이야기의 구조를 학습시키는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고등학교에서는 구비문학으로서의 문학사적 측면의 접근을 많이 하고 있으나 진정 설화 텍스트가 가진 진정한 의미를 교육시킨다고 보기 어렵다. 분석심리학적 입장에서 설화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우선 우리의 마음에 무의식이라는 영역이 있으며, 인간에 대한 진정한 이해를 위해서는 무의식을 알아야 함을 전제로 한다. 설화는 보편적인 인간성을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와 관련된 이야기이기 때문에 우리가 이러한 설화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누구인지, 자신의 삶을 성찰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분석심리학적 접근을 위한 전제로, 인간정신과 무의식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무의식의 세계를 탐험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제시한 설화 작품 해석을 국어교육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이론적 탐색을 시도하였으며, 국어교육의 분야에서 이러한 접근을 수용하기 위해 해결해야할 과제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