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동흔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 제180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281 - 323 (4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에서는 한국어문화의 세계화와 미래적 발전이라는 화두에 대한 새롭고 실질적인 응답으로서 다문화 이주민이 구술하는 설화의 성격과 의의를 고찰했다. 이주민 대상 구비문학 현지조사 결과는 이들이 한국어문학의 새롭고 의미로운 주체가 되고 있음을 잘 보여주었다. 이들이 구연하는 설화는 민족적 특수성과 원형적 보편성을 함께 지닌 것으로서 높은 문화적 의의를 함유하고 있다. 구술문화의 정수로서 설화가 갖는 미적인 힘과 세계관적 가치가 오롯이 살아 있다. 그것은 발화 주체와 내용 면에서 기존 경계를 넘어서 한국어문학의 새로운 영토를 구성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그것은 해체상태로 내몰려온 설화 구술문화의 새로운 회복을 위한 새로운 동력이 될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이주민 설화 구술과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 주목한 것은 문화적 소통과 확장의 과정이다. 이주민과 정주민이 한자리에서 설화를 말하고 듣는 과정은 그 자체로 문화실현의 장으로서 성격을 지닌다. 설화를 통한 다문화적 소통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첫째, 언어문화적 지식 정보의 확장이 효과적이면서도 밀도 있게 이루어진다. 둘째, 문화의 이면적 맥락에 대한 통찰을 통해 타문화에 대한 객관적이고 깊은 이해로 나아갈 수 있다. 셋째, 설화 구술은 상호 교감을 통한 문화의 쌍방적 이해와 확장을 효과적으로 실현한다. 넷째, 설화 구술을 통한 문화적 소통은 자연스러운 인간적 교감과 융화를 가능케 한다. 본 연구에서는 그 양상을 실제 사례를 통해 살폈거니와, 이주민과의 설화적 소통은 어문학교육의 새로운 화두인 다문화 문식성을 오롯이 구현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라 할 만하다.
이질적 문화와의 만남은 문화의 발전적 재구성을 위한 좋은 기회가 된다. 이주민이 보유한 설화를 한국어문학으로 적극 포용하여 문화적 자산으로 삼는 지혜가 필요하다. 그것은 이주민들의 자기정체성 확보와 자존감 향상에 도움을 주며, 한국 언어문화의 갱신과 발전을 위한 동력으로 기능할 수 있다. 한국인과 이주민의 경계를 넘어서 설화를 통한 문학적 소통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아름답고 행복한 언어문화를 펼쳐내기 위한 가깝고도 효과적인 길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이주민 언어문화에 대한 새로운 접근
2. 20~21세기 한국어문화의 지형과 설화
3. 현지조사를 통해 본 이주민 설화 구술의 양상
4. 문학적 담화를 통한 문화적 가치의 생산
5. 다문화 문식성 실현의 장으로서의 설화 구술
6. 맺음 : 이야기로 여는 미래 언어문화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