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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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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지은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이병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87 - 21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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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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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장애 형제 심리적 지원 서비스의 필요성을 강조하여 체계적인 서비스 지원이확대되기를 바라는 데 목적을 두고, 비장애 형제 심리적 지원 서비스에 대한 장애아동부모들의 요구를 조사하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특수교육 대상자 중 만12세 이하 장애아동 부모 중 일반 형제자매를 함께 양육하고 있는 장애아동 부모 108명을 대상으로설문조사를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다수의 장애아동 부모들(79.6%)이비장애 형제가 경험하는 심리적 어려움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그 중, 82.4%는 비장애 형제 심리적 지원 서비스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장애아동 부모들이 요구하는 비장애형제 심리적 지원 서비스의 종합적인 의견은 비장애 형제의 출생순위와 성별보다 비장애형제의 발달단계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폭넓게 요구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비장애 형제 심리적 지원 서비스는 가족 지원 체계 속에 수혜자 중심의 발달단계별 심리적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이 제도적 차원에서 확대가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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