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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종헌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윤리교육연구 제40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11 - 13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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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 사회는 다문화 담론이 홍수를 이루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문화 사회의 미래에 관한 진지한 성찰과 논의가 부족하다. 이는 국가 주도의 다문화 정책이 제시되고 추진되는 과정에서 다문화의 의미와 다문화 사회의 모습에 대한 심층적이고 장기적인 조망이 결여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문화 사회의 비전과 사회통합을 위해서는 다문화 사회의 이론적 토대에 대한 논의와 함께 다문화 정책 및 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다시금 검토해야 한다. 이 글은 다문화 사회의 이념적 토대에 관한 논의를 바탕으로 우리 사회의 다문화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과제를 새롭게 확인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다문화주의 패러다임을 대신할 수 있는 상호문화주의의 관점을 검토한다. 상호문화주의는 인종과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인정과 공존을 넘어 사회통합의 가치를 보다 적극적으로 추구한다는 점에서 다문화 사회의 요구에 답할 수 있는 대안 가운데 하나가 될 수 있다. 이를 토대로 이 글은 다문화 사회의 사회통합을 위해 요청되는 다문화교육의 과제를 다문화 시민성의 함양을 목표로 하는 시민교육의 맥락에서 제시하고 있다. 상호문화주의의 관점에서 앞으로의 다문화교육은 다문화 사회의 시민 형성이라는 차원에서 그 목표와 내용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요컨대 우리 사회의 다문화교육은 시민교육의 틀 속에서 다문화 사회의 정체성을 지닌 시민을 기르는 데 주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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