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천호성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교육학회 한국일본교육학연구 한국일본교육학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15 - 13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일 양국의 학력 사례에 대하여 학력저하 논쟁과 학력관을 중심으로 비교 검토하였다. 한국의 학력 저하 논쟁은 고교평준화 과정이나 학업성취도의 결과에 근거하여 이루어졌으며, 일본은 기초 학력과 실천적인 힘이라는 관점에서 학력에 대한 논의가 전개되었다. 한일 양국의 학력에 대한 개념과 의미 및 범주에서 보면 공통적으로 지식중심에서 능력중심으로 변화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즉 과거에는 학력이 측정할 수 있는 기초적인 지식중심이었던 반면, 최근에는 측정할 수 있는 학력뿐만 아니라 학습에 대한 의욕이나 관심 태도 등 측정할 수 없는 영역까지 확대 되었다. 분석결과 최근 한일 양국에서 학력의 의미는 인간으로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핵심역량으로 대체되고 있다. 그러나 학교교육에서 핵심역량과 교과역량의 모호한 경계와 함께 교육당국이 그 역량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해석, 제시하지 않음으로써 학교교육 현장의 혼란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를 통해 학력이 핵심역량으로 대체된 상황에서 학교의 수업이 사실 개념 일반화로 이어지는 내용 중심의 수업 유형에서 문제해결, 의사결정, 탐구 및 실천 등 방법 중심의 수업으로 어떻게 전환시킬 수 있는가라는 것이 우선적으로 해결해야할 과제로서 제안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