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숙 (원광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종교교육학회 종교교육학연구 종교교육학연구 제56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3 - 5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원불교 유아교사 교육 동향을 분석하여 원광유아교육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훌륭한 마음공부 인성교육 지도를 위한 교사 교육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10년간 진행한 원불교 유아교사 교육자료와 교육에 대한 평가 설문 결과에 대한 문헌자료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은 원불교 유아교사 교육에 대하여 교육실현영역, 교수형태, 교육내용, 교육이수 및 설문응답 현황, 교육이 교사에게 도움된 정도, 교사의 교육에 대한 만족정도를 연구분석 준거로 하여 10년간의 교육을 정리하였다. 그 결과 최근 10년간의 원불교 유아교사 교육에 대하여 첫째 교육영역에 있어서 이념교육과 인성교육 실현영역 및 기술교육 실현영역을 적절히 병행하는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며, 둘째 이론에 대한 강의식 교수형태보다 실질적인 체험 가능한 실습중심의 교수형태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며, 셋째, 현장에서 교사가 직접 진행한 마음공부 인성교육 지도 사례 공유와 현장에서 바로 활용이 가능한 다양한 기술교육 내용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인성교육을 위한 원불교 유아교사 교육 활성화 방안을 다음 3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는 지역별 유아교사 상시 학습공동체 구현 방안이다. 둘째는 현장 유아교사 지도사례중심 온라인 콘텐츠 개발 방안이다. 셋째는 우수교사를 발굴하여 원불교 유아교사 교육 전담인력으로 양성하는 방안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