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한선 (전남도립대학교) 홍성희 (전남도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시가문학회 한국시가문화연구 한국시가문화연구 제4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3 - 13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문학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및 실태가 어떠하며, 이는 교사의 경력에 따라 차이기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러면서도 유아문학 교육은 문학 갈래의 균형적인 교육과 함께 감각 발달기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모국어 교육, 감성과 정서, 상상력, 창의성 등에 도움이 되는 서정 갈래의 비중을 높일 것을 제안하였다. 연구 대상은 어린이집 교사 206명이었으며, 질문지를 통하여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첫째, 유아문학교육은 ‘언어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필요하다는 교사가 가장 많았고, 이는 3-5년 차 교사들이 더 많이 인식하였다. 또한 ‘언어발달 증진’을 목적으로 인식하는 교사가 가장 많았다. 둘째, 유아문학교육의 내용으로 작품 선정 시 ‘유아들이 흥미 있어 하는 내용’을 가장 많이 응답하였으며, 집단 간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교사가 선호하는 장르는 ‘동화(산문)’이고, 유아는 ‘동극’으로 나타났으며, 경력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문학작품 선정 시 ‘유아의 흥미와 요구’를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문학교육은‘주 2-3회’로, 교사 경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요, 동시 활동은 ‘주 1-2회’로, 3-5년 차 교사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현대(창작)국내 동요, 동시’를, 동화 활동은 ‘주 2-3회’, ‘국내창작동화’를 가장 많이 활용하고,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극 활동은 ‘월 1회’로, 3-5년 차 교사가 응답이 높았다. 동극 작품은 ‘국내창작동화’를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3-5년 차 교사 응답이 높았다. 문학작품을 들려주는 방법으로는 ‘그림과 함께 소리(육성)로 전달하는 방법’을 가장 많이 응답하였으며, 사전 준비는 ‘정보 수집’을, 연계활동은 ‘언어활동’을 가장 많이 응답하였으며, 교사 경력에 따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문학 활동 후 유아 평가방법은 ‘행동관찰평가’를, 교사의 경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교사 평가방법은 ‘유아발달 수준에 대한 적합성 평가’이며, 3-5년 차 교사가 응답이 높았다. 다섯째, 유아문학교육과 관련한 교육이나 연수는 ‘받은 적인 없다’가 높게 나타났으며, 경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교육이나 연수 내용은 ‘연령, 발달수준에 적합한 활동 및 상호작용 방법’을 3-5년 교사가 높은 응답을 보였다. 유아문학교육의 어려움은 ‘전문적 지식 부족’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경력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문학교육에 관한 교육방법, 지원과 연구, 교사 교육 방안, 바람직한 유아교육의 방향성 등을 제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의미 있는 연구라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