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문학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및 실태가 어떠하며, 이는 교사의 경력에 따라 차이기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러면서도 유아문학 교육은 문학 갈래의 균형적인 교육과 함께 감각 발달기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모국어 교육, 감성과 정서, 상상력, 창의성 등에 도움이 되는 서정 갈래의 비중을 높일 것을 제안하였다. 연구 대상은 어린이집 교사 206명이었으며, 질문지를 통하여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첫째, 유아문학교육은 ‘언어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필요하다는 교사가 가장 많았고, 이는 3-5년 차 교사들이 더 많이 인식하였다. 또한 ‘언어발달 증진’을 목적으로 인식하는 교사가 가장 많았다. 둘째, 유아문학교육의 내용으로 작품 선정 시 ‘유아들이 흥미 있어 하는 내용’을 가장 많이 응답하였으며, 집단 간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교사가 선호하는 장르는 ‘동화(산문)’이고, 유아는 ‘동극’으로 나타났으며, 경력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문학작품 선정 시 ‘유아의 흥미와 요구’를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문학교육은‘주 2-3회’로, 교사 경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요, 동시 활동은 ‘주 1-2회’로, 3-5년 차 교사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현대(창작)국내 동요, 동시’를, 동화 활동은 ‘주 2-3회’, ‘국내창작동화’를 가장 많이 활용하고,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극 활동은 ‘월 1회’로, 3-5년 차 교사가 응답이 높았다. 동극 작품은 ‘국내창작동화’를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3-5년 차 교사 응답이 높았다. 문학작품을 들려주는 방법으로는 ‘그림과 함께 소리(육성)로 전달하는 방법’을 가장 많이 응답하였으며, 사전 준비는 ‘정보 수집’을, 연계활동은 ‘언어활동’을 가장 많이 응답하였으며, 교사 경력에 따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문학 활동 후 유아 평가방법은 ‘행동관찰평가’를, 교사의 경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교사 평가방법은 ‘유아발달 수준에 대한 적합성 평가’이며, 3-5년 차 교사가 응답이 높았다. 다섯째, 유아문학교육과 관련한 교육이나 연수는 ‘받은 적인 없다’가 높게 나타났으며, 경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교육이나 연수 내용은 ‘연령, 발달수준에 적합한 활동 및 상호작용 방법’을 3-5년 교사가 높은 응답을 보였다. 유아문학교육의 어려움은 ‘전문적 지식 부족’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경력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문학교육에 관한 교육방법, 지원과 연구, 교사 교육 방안, 바람직한 유아교육의 방향성 등을 제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의미 있는 연구라 하겠다.
This article purpose on study of cognition and actual about child literary education in Day care Center teacher. and our purpose is there any other difference in teacher’s career. Our research including in 206 teacher group is in an office Day care Center through our survey, we have a bring to conclusion five results. The first, the great part of teacher have a think that child literary education help to improvement the faculty of speech, to development the creativity and imagination’s abilities. The second, most of all teacher consider that children’s interesting and demand during the literary lesson. The third, many of teacher choose Children’s fairy during the teaching time in class. next they are fond of Juvenile drama. The fourth, the evaluation of the child literary education emphasis on children’s behavior observation. but that observation’s skill has a large point of difference in teacher’s career. The fifth, almost of all teacher have not been experience about literary teaching skill and art through the regular lecturing courses. We have bring about useful results that we earnestly consider on teaching method, support for teacher’ welfare, study during the child literary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