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화 (부경대학교) 유혜린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459 - 48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사-유아간 상호작용이란 교사와 유아가 교육 현장에서 서로 관계를 맺고 영향을 주고받는 모든 과정과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영유아가 유아교육기관에서 얻는 양질의 경험들은 대부분 교사-유아간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교사-유아간 상호작용은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매우 주요한 변인임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IPA 기법을 이용해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조사해 보고자 한다. 이는 교사들의 인식과 실제간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더 나은 교사-유아 상호작용 실제를 도모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 실제적 방향을 제시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를 위해 부산지역에 소재한 유치원의 만 3~5세 담임교사 455명을 대상으로 이정숙(2003)이 개발한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인식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27 프로그램을 이용해 Cronbach’s α 계수 산출, t-검정, IPA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유아 상호작용 척도의 30개 문항 중 13개 문항이 1사분면에 위치하여 지속유지 문항으로 나타났고, 7개 문항이 2사분면에 위치하여 집중개선 문항, 또 다른 7개 문항이 3사분면에 위치하여 점진개선 문항, 나머지 3개 문항이 4사분면에 위치하여 과잉지향 문항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 정리하였고, 특히 집중개선이 필요한 문항과 점진개선이 필요한 문항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현직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이들의 인식과 실행정도를 확인하고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점검하여 향후 교사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