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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은 (호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제교육학회 경제교육연구 경제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39 - 16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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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경제교사양성과정에서 저널쓰기 활동의 교육적 의미를 확인하고, 그 활용가능성을 모색하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 S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과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좋은 경제수업 및 교사’를 주제로 3번의 저널쓰기 활동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질적 내용분석 절차에 따라 분석하였다. 저널에 대한 분석은 반성 대상, 반성의 형성 원천, 반성의 수준을 중심으로, 시기별 특성을 고려하여 이루어졌다. 분석 결과, 좋은 경제수업 및 교사를 위한 주된 반성 내용으로는 수업의 목표, 학습자의 경제적 삶과의 관련성, 학생의 체험이나 경험에 기반한 방법, 수업에서의 구성원의 역할 및 관계, 교사의 전문성 등이 고려되었다. 주된 반성의 형성 원천으로는 중등학교에서 받은 교육경험, 본 강좌에서의 교육경험 특히, 모의수업 경험으로 나타났다. 저널에 드러난 반성의 수준은 기술적(technical) 수준은 1차 저널에서, 실천적(practical), 비판적(critical) 수준은 2, 3차 저널에서 상대적으로 많이 발견되었다. ‘좋은 경제수업 및 교사’를 주제로 예비교사들이 작성한 3번의 저널에서 수업 및 교사에 관한 다양한 요소들이 고려된 각자의 관점, 그 과정에서의 교육적 경험의 활용, 다양한 수준의 반성이 드러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경제교사양성과정에서 저널쓰기가 예비교사에게는 인식적 탐구와 예비교사로서의 정체성 확인 및 강화의 기회를 제공하고, 교수자에게는 효율적인 강좌 운영 전략이 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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