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진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학교와 수업 연구 학교와 수업 연구 제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17 - 3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반성적 교사교육이란 교수지식의 습득과 연습을 통한 교사훈련에 그치지 않고 현장교사나 예비교사가 자신의 교실수업이나 현장경험을 통해 자신의 수업을 성찰하고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개발하는 것이다. 외국어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반성적 교수 모형은 1990년대 이후부터 꾸준히 제시되어 왔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반성적 교사 교육이 초등영어 예비교사의 전문성 개발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예비교사들에게 수업 시연을 실시한 뒤 반성적 피드백 세션에 참여하게 하고 이를 통해 얻은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이들의 반성의 내용 및 유형과 반성의 수준을 확인하고 반성적 피드백 세션의 효과에 대해 논의하였다. 초등영어 예비교사들의 성찰 내용은 교육학적 내용 지식, 교육과정 지식, 교과 내용 지식, 학습자 및 학습자의 특성에 대한 지식 등에 대한 것이었고, 교육학적 사고 및 행동 과정 중 반성 이전의 단계에서는 변형 단계에 대한 성찰이 주로 이루어졌다. 또한 단순한 기술적 반성보다는 대안적 시각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이유를 규명하며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비교적 반성이 많이 발견되었고 문제를 둘러싼 이슈들을 관련된 다양한 맥락에서 깊이 고찰하고 새로운 시각을 설정하는 비판적 반성도 적지 않게 발견되었다. 반성적 피드백 세션은 초등영어 예비교사들에게 여러 유형의 교사 지식에 대한 반성 그리고 기술적 반성에서부터 비평적, 비판적 반성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깊이 있는 수준까지 수업의 성찰을 하도록 촉진하며 이들의 전문성 개발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