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영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62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 - 1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반성적 성찰을 강조한 학교현장실습 프로그램 후 예비과학교사들의 교직인성, 교수동기 및 교수신념의 변화를 탐색하였다. 예비교사들은 학교현장실습 전 ‘행위 중 반성’과 반성적 실천인의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 현장실습기간 동안 자신의 교수과정 및 결과, 상황 맥락, 직면한 문제 및 문제 해결에 대한 반성과 실천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학교현장실습 후 현장실습 보고회를 통해 내러티브 형식으로 자신의 경험과 성찰을 공유하는 기회를 통해 협력적 성찰과 반성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연구결과, 반성적 성찰을 강조한 학교현장실습 후 예비과학교사들의 교직 인성 중 내적 인성의 영역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다. 특히 내적 인성의 하위영역인 반성적 실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냈다. 또한, 예비과학교사들의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가 향상되었다. 내재적 동기는 사회적 인성 및 공동체적 인성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외재적 동기는 사회적 인성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학교현장실습 후 예비과학교사들의 수업에 관한 관점을 살펴보면, 약 88%의 예비교사들은 학교현장실습 후 상호작용을 강조한 그룹중심 수업과 학생 자율성을 강조한 개별중심 수업의 관점을 언급하였다. 반성적 성찰을 통해 예비교사들이 학교현장의 경험을 의미있게 구성하고 내면화함으로써 내적 인성과 교수동기가 향상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호작용 및 학생 자율성을 강조한 수업의 관점을 가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