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3 - 6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원양성 교육과정과 학교현장실습의 구체적인 지원 및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예비교사들의 ‘좋은 수업 행동’에 대한 인식을 학교현장실습 전후에 걸쳐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좋은 수업 행동의 중요수준과 실행수준에 대한 인식차이가 학교현장실습 전후에 어떻게 달라지는 지와 수업시연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설문은 서울소재 K대학의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학교현장실습 전후 좋은 수업을 위한 행동들에 대한 중요수준 및 실행수준에 대한 인식을 분석 한 결과, 예비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좋은 수업 행동’에 대한 전반적인 중요도가 실행도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중요도에 비하여 학교현장실습 후에 인식하는 실행도가 유의하게 달라진 것은 20문항중 8개 문항(학생의 환경 이해, 개별 수준에 따른 기회 제공, 개별 학생 이해, 오개념 파악 및 활용, 수업 목표 도달 파악, 수업 내용 명확히 전달, 수업진도에 충실, 테크놀로지 활용)으로 나타났다. 중요도-실행도 분석결과, ‘집중’면에 3개 항목(학생의 환경 이해, 개별 수준에 따른 기회 제공, 오개념 파악 및 활용), ‘유지’면에 10개 항목, ‘후순위’면에 7개 항목이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수업 시연 정도에 따른 인식변화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문항은 3개 항목(테크놀로지 활용, 수업진도에 충실, 오개념 파악 및 활용)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좋은 수업’을 위한 행동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가 학교현장실습을 기준으로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예비교사교육에 대한 함의점을 찾아보고자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