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혜정 (국립공주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김현정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231 - 25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현장실습학기제에 참여하는 예비과학교사들의 수업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하여 비계 전략으로 교실대화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학교현장실습학기제 기간 동안 예비과학교사들에게 교실대화 전략을 단계적으로 소개하고, 이를 참관 및 수업에 반영하도록 안내하였다. 이후 예비과학교사들이 경험한 교실대화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예비과학교사 및 교과지도교사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참관 과정에서 교실대화를 분석해 보는 경험은 예비과학교사들의 향후 수업에서의 의사소통 및 수업 진행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과학교사의 수업 초기에는 교실대화의 활용이 미흡하였으나 점차 질문 유형의 다양화 및 피드백의 제공의 반복 등이 관찰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