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하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65권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97 - 22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반성적 실천주의가 인성교육을 위한 교사교육에 갖는 함의를 탐색하는 것에 있다. 실천성을 결여한 기존의 전문적 지식 교육 패러다임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반성적 실천주의는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사교육의 대안적 접근으로서 주목 받고 있다. 반성적 실천주의는 반성과 실천의 새로운 관계 규정을 통해 이론과 실제의 연결성을 강화함으로써 교사교육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하는 시도를 특징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통해 반성적 실천주의의 등장 배경을 살펴보고, 반성적 실천주의의 개념 및 대안적 교사교육 접근으로서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나아가 반성적 실천주의의 핵심 개념인 반성과 실천의 도덕 철학 및 도덕 심리학적 타당화 과정을 통해 반성적 실천주의가 제시하는 교사의 인성교육적 자질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