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호 (경성대학교) 김학선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2권 제9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75 - 18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라면 출시 60주년을 맞이한 시점에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가를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과거 매출 데이터를 곰페르츠 성장모형에 적용하여 라면의 수요예측 추세 분석을 수행하였다. 곰페르츠 모형을 위한 매출액 자료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품 및 식품 첨가물 생산실적에 따른 매출액’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라면 시장 규모에 있어서 현재의 증가 수준을 유지하며 정상치에 도달할 수 있는 기간은 9.5년으로 나타났다. 동시에 2026년의 예상 매출액 약 3조 1천억 원을 정점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리라 예측되었다. 과거 1조 원대 시장에서 2조 원대의 시장으로 성장하는데 16년의 소요기간을 보였음을 감안할 때, 향후 약 3조원 시장에 도달하는 기간은 13년으로 라면시장의 성장이 더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국내 라면시장은 소비심리에 맞춘 맛과 원자재의 제품 차별화 기능을 강조한 제품을 출시하여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으리라 기대되며 본 연구 결과는 라면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논의하는 데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