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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소정 (중앙대학교) 홍혜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29권 제8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5 - 16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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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선단체의 기부광고가 보편화되고 있으나, 여전히 극단적 사례나 영상을 이용한 감정적 소구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본 연구는 기부의 다양한 맥락에 따라 전략적인 기부광고 제작이 필요함을 지적하며, 두 가지 주요 기부 맥락(기부활동지역과 기부목적)에 따라 효과적인 메시지 유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63명의 피실험자들을 대상으로 2(기부활동지역: 국내 vs. 해외)×2(기부목적: 생존 vs. 교육)×2(메시지 유형: 구체적 vs. 추상적)의 요인설계 실험을 실시하였다. 해석수준이론을 바탕으로 예측했던 바와 같이, 국내 지역을 위한 기부는구체적 메시지로 제시될 때 더욱 효과적이었으며, 생존 목적의 기부는 구체적 메시지가, 교육 목적의 기부는 추상적 메시지가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생존 목적의 기부는 교육 목적에비해 시간적 거리감을 가깝게 느끼게 하였고 이는 기부의도를 증가시켜 시간적 거리감의 매개효과를 발견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해석수준이론의 학문적 의미를 논의하고 기부캠페인을담당하는 실무자들에게 기부광고 메시지 전략과 관련한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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