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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정길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5 - 9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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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의 목적은 지난 30여 년 동안 과학계와 사상계 일각에서 지속적으로 논의되어 온 포스트휴머니즘의 인간관을 고찰하고, 이것이 교육과 맺는 관련에 대해서도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데 있다. 서론에서는 우선 제4차 산업혁명 및 인간 4.0 등 연구의 사회적 배경을 공유하고, 둘째, 포스트휴머니즘이라는 용어의 사용과 관련된 학계 동향을 살피고 이를 바탕으로 본고의 논의를 위한 조작적 정의를 제시한 후, 셋째, 포스트휴머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상이한 지적·학술적 동기에 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본론에서는 포스트휴머니즘의 인간관 및 이와 관련된인간교육론을 기능과 욕망이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고찰한다. 전자를 통해서는, 포스트휴머니즘이 추구하는 인간상(像)인 포스트휴먼이 초월적 능력이라는 기능으로 환원된 미래적 양상의 인간 혹은 포스트-인간이라는 점을밝힌다. 후자를 통해서는, 포스트휴머니즘의 동기가 인간의 개선을 향한 인간의 일반적 욕망이 아닌 인간을 넘어서고자 하는 초월적 욕망에서 기인한다는 점을 밝힌다. 아울러 인간을 넘어서고자 하는 포스트휴머니즘의 초월의욕망은 르네상스 인본주의에서 계몽주의 교육학 전통으로 이어져 온 인간과 교육에 대한 이해(교육을 통한 인간의 개선 및 계몽을 통한 인류의 진보)와는 그 인간학적 전제 및 교육 개념의 설정이 상이하다는 사실도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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