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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재호 (한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3 - 3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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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들어 세계 1위 위상을 자랑하던 우리나라의 조선산업은 2013년 말부터 심각한 위기상황에 들어섰고 우리 정부는 마침내 2016년 6월에 구조조정 정책에 착수하였다. 정부의 구조조정 정책은 향후 수년간 조선산업 전체의 생산 액이 지금보다 최소한 50% 정도 감소할 것을 전제하였다. 산업 내 조선 대 해양플랜트의 비중은 76 대 24 정도로 하며 선박 서비스와 엔지니어링 부문은 현재의 생산 수준을 유지 또는 확대하는 방향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은 행에서 발간한 최신의 자료인 ‘2014년 산업연관표’를 이용하여 정부의 조선산업 구조조정 정책이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수리적으로 추계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생산은 총 65조2,687억원 감소한다. 이는 2014년도 국내 총생산액의 1.78%에 해당한다. 둘째, 부가가치는 총 5조2,331억원 감소한다. 이는 2014년 국내 전산업 부가가치액의 0.39%에 해당한다. 셋 째, 수입은 총 11조6,260억원 감소한다. 이는 2014년 국내 총수입액의 1.73%이다. 넷째, 총수요 구성항목에서 강철선박 과 기타선박의 수출비율이 92.3%를 차지하므로 구조조정으로 감소한 국내 선박생산액 중에서 25조6,285억원의 선박수 출이 감소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2014년 국내 총수출액의 3.41%에 해당한다. 마지막으로 조선산업 구조조정으 로 인한 수출입의 감소분을 더하면, 우리나라의 무역규모는 37조2,545억원이 감소한다. 이는 2014년 무역규모의 2.61% 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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