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용 (중앙대학교) 박주영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1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재 사용하고자 하는 제품에 대한 가격공정성 및 만족도 등의 평가에 타인 혹은 자신이 과거에 이용한 제품의 품질과 가격이 파워 수준에 따라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았다. 2개의 실험설계방법을 통하여 타인 혹은 자신이 과거에 이용한 제품의 가격 및 품질 정보가 파워 수준에 따라서 상대적으로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분석하였다. 실험 1은 가격이 높아지면 동시에 품질이 높아지는 상황을 제시하였고 실험 2는 가격이 동일하지만 품질이 다른 상황을 제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실험 1에서 가설의 예측과 같이 파워 수준이 높은 소비자들이 타인이 이용하였던 제품의 품질/가격에 민감하였고 파워 수준이 낮은 소비자들이 자신이 과거에 이용하였던 제품의 품질/가격에 민감하였다. 실험 2에서 파워가 높은 소비자들이 예측한 바와 같이 타인 제품의 품질에 민감하였으나, 예측과 달리 파워가 낮은 소비자들도 타인 제품의 품질에 민감하였다. 파워 수준이 자신이 이용한 제품 정보와 타인이 이용한 제품의 가격/품질 정보의 상대적 중요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점을 밝혔다. 이러한 결과는 학술적, 실무적으로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기존 연구와 달리 다양한 시장상황(가격과 품질이 비례하거나 가격이 동일하고 품질에 차이가 있는 상황 등)에서 가격공정성, 만족도, 재구매의도, 감정적 경험, 우월감 등에서 차이가 나타난다는 사실을 밝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