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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경미 (서울대학교) 김진우 (카네기멜론 테퍼 경영대학) 김진명 (예일 경영대학)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8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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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적연금은 공적연금을 보완하는 은퇴세대의 주요 소득원으로서 기능할 수 있고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강성호 2011). 하지만, 아직 선진국에 비하여 사적연금 가입률은 미미하고 소비자 인식도 미흡하여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그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한 실정이다(KDI 2014). 이에 본 연구는 개인의 삶에 대한 통제감이 외부대상을 통해 효과적으로 보완될 수 있다는 보완적 통제 이론(Compensatory Control Theory; Kay, Gaucher, Napier, Callan, & Laurin, 2008)을 바탕으로, 은퇴 후 삶에 경제적 자족을 도와주는 사적연금 제도가 소비자들의 삶에 대한 통제감을 부여하는 심리적 기능이 있다고 제안한다. 구체적으로, 첫 번째 실험에서는 삶에 대한 통제감을 획득하는 동기가 활성화 된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사적연금에 가입하는 것을 더욱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두 번째 실험에서는 사적연금이 삶에 대한 통제감을 부여한다는 본 연구의 가설을 삶에 대한 통제감 획득이 시급한 개인들 (즉, 자아존중감이 낮은 소비자들)이 그렇지 않은 소비자들보다 사적연금 가입을 더욱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조절효과를 통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사적연금이 소비자들에게 의미하는 것을 심도있게 이해하고, 사적연금 가입을 효과적으로 장려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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