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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태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책학회 한국정책학회보 한국정책학회보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71 - 30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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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박근혜 정부에서 도입된 ‘일학습병행제’ 중 특성화고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정책을 해석학적으로 분석하였다. 일학습병행제는 독일과 스위스의 도제훈련제도(apprenticeship)를 도입한다는 취지로, 2014년에 시작되어 3년만인 2017년에는 예산이 4,799억원으로 증가했다. 186개 특성화고에서 7,969명의 학생들이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정책에 참여하여 2학년부터 기업에서 ‘도제교육’을 받고 있다. 정부는 현장훈련을 통해 기술을 습득하고 기술인으로서 성장한다고 주장한다. 본 연구자는 도제학교에 참여 중인 2개 특성화고 33명의 3학년 학생과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들이 실제 현장훈련에서 무엇을 경험하고 그 경험을 어떻게 해석하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은 기업에서 단순반복 작업에 ‘투입’되고 있으며, 자신들의 경험을 ‘아르바이트’나 ‘미리 사회생활을 하는 것’, ‘버티기’ 등으로 해석했다. 많은 학생들이 도제학교에 참여하면서 기대했던 현장훈련이 이루어지지 않음에 따라 갈등을 느끼고 불안을 경험하고 있었다. 연구결과는 정책참여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정책을 개선하기 위한 심의와 토의를 촉진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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