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왕 (남목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60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59 - 194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교육 환경으로 변화된 현재의 교육적 환경에서 한글자모 교육의 변화를 모색함으로써 기초 문식성 신장을 위한 한글 교육의 기초 논의 과정을 마련하는 데 있다. 한글 자모 교육의 대상은 국어 교육에서는 취학 전의 아동, 초·중·고 학생, 노년층을 포함한 성인이 되고, 한국어 교육에서는 국제결혼 가정(외국출생) 자녀, 중도입국 가정 자녀, 외국인 가정 자녀와 같은 다문화 배경 학습자와 한국어를배우는 외국인이 된다. 한글 교육은 한글 자모 교육과 한글 문화 교육으로 나눌 수 있으며, 국어 교육과 한국어 교육에서 오랫동안 다루어지고 있다. 매체의 발달과 더불어 교육 환경이 변화됨에 따라 미래 사회를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해서 한글 자모 교육이 언어 사용 능력의 기반이 되는 중요한 영역임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교육 환경의 변화와 학습자 중심의 효과적인 한글 자모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변화가 필요하다. 먼저, 국어 교육에서는 미래 사회 역량을중심으로 수직적·수평적 연계성을 강화하고 보조교과서를 통해 스마트 학습으로연계되어야 한다. 한국어 교육에서는 사용자 중심으로 학습을 선택할 수 있도록체계적인 전자 교과서 개발과 한글의 제자 원리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는 실제적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한글 자모 교육은 단편적으로 자음과 모음을 익히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효과적인 (한)국어 교육을 위한 기초 문식성 신장의 중요한 영역으로 인식하여 스마트 교육 환경에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