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철기 (현대고)
저널정보
한국박물관학회 박물관학보 박물관학보 제3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99 - 22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립한글박물관은 한글과 한글문화의 가치를 보존․확산․재창조하는 것을 목표로 2014년 10월 9일에 개관하였다. 한글박물관에 기대되는 다양한 기능 중 하나는 한글과 한글문화에 관한 교육적 기능이며 실제로 한글박물관은 교육 대상을 유아,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성인, 외국인으로 나누어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삼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은 상대적으로 빈약한 편이어서 교육 프로그램의 전체 참여자 중에 중고등학생 참여자는 약 10%에 그친다. 이 연구는 중고등학생 관람객이 학교에서 교과서를 통해 평면적으로 익힌 한글에 관한 지식을 한글 박물관에서 입체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관점에서 한글박물관 상설 전시 ≪한글이 걸어온 길≫의 내용과 중등 국어과 교육과정의 한글 관련 교육 내용을 분석하고 상호연관성을 논증한 연구이다. 이 과정에서 중등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중에 상설 전시의 내용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내용을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다섯 가지 범주(① 한글의 창제 원리와 관련된 내용, ② 국어의 통시적 변천과 관련된 내용, ③ 국어의 공시적 변이와 관련된 내용, ④ 국어의 규범성과 관련된 내용, ⑤ 국어에 대한 태도 형성과 관련된 내용)로 가려내고, 각 범주와 관련된 상설 전시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밝혔다. 이는 한글박물관의 상설 전시에 대한 교육적 재해석의 과정이자 훗날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이나 해설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데 요구되는 기초적 연구의 성격을 지닌다. 이를 토대로 중고등학생 대상의 한글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이 보다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