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나리 (예원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6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41 - 16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년(군) 수준과 학습자 개인의 특성에 맞는 책을 긴 호흡 으로 읽을 수 있도록 ‘한 학기 한 권 읽기’ 통합 독서 활동을 제안하였다(교육부, 2015a, p. 69). 따라서 이 연구는 ‘한 학기 한 권 읽기’ 계획에 있어 초등 교사의 인식을 자기 보고식 설문 조사의 방법으로 살펴보고,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여 앞으로의 실행을 보완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 학기 한 권 읽기’와 관련된 목표, 학급 교육과정 운영 계획, ‘한 학기 한 권 읽기’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지도하는 요소 및 지도하기 곤란한 요소를 묻는 문항 등으로 설문 문항을 구성하였고, ‘한 학기 한 권 읽기’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교사들은 ‘한 학기 한 권 읽기’에 대한 교육 목표를 ‘책읽기를 위한 내적 동기 강화’로 보았다. 둘째,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운영 계획에 있어서, 교사들은 독서 활동 자체에 가장 많은 시수를 편성하였다. 이를 위해, 국어 교과 시간,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 아침 활동 시간에 독서 단원 시수를 확보하여, 책이 원활히 준비되는 학기 중과 말에 주로 독서 단원을 실시할 예정이었다. 셋째, 도서 선정에 있어, 설문에 참여한 59%의 교사가 1권의 책을 선정하여, 학급내 모든 학생들이 읽는 일괄 독서 형태를 선호하였다. 특히, 1권의 책을 일괄 선정하는 경우, ‘느리게 읽기’의 방법으로 독서 단원을 운영하겠다는 응답이 많았다. ‘한 학기한 권 읽기’ 활동 방법에 있어서는 40%의 교사가 독후 활동으로 쓰기 활동을 선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