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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희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59 - 28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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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광고메시지 소구유형을 속성소구와 편익소구로 구분하고 각각의 메시지 소구유형이 해석수준과 처리유창성에 따라 설득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처리유창성이 높고 시간적 거리감이 먼 미래상황에서는 속성소구보다 편익소구를 강조한 광고메시지에서 호의적인 광고태도와 높은 구매의도를 보였으나 제품태도에서는 속성소구를 강조한 광고메시지가 더 호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처리유창성이 높고 시간적 거리감이 가까운 상황에서는 편익소구보다 속성소구를 강조한 광고메시지에 더 호의적인 광도태도와 제품태도를 보였으며 구매의도 역시 속성소구에서 더 높게 나타났으나 광고태도에서는 편익소구를 강조한 광고메시지가 더 호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처리유창성이 낮을 경우에는 시간적 거리감 먼 미래이든 가까운 미래이든 상관없이 어떤 광고소구를 사용해도 설득력은 낮을 것으로 예측하였는데, 그 결과 시간적 거리감과는 별개로 처리유창성이 낮은 경우에는 속성소구를 강조한 광고메시지든 편익소구를 강조한 광고메시지든 간에 광고태도, 제품태도, 그리고 구매의도 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광고메시지의 설득력은 둘 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처리유창성, 시간적 거리감 그리고 광고소구가 광고태도, 제품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는데그 결과, 구매의도에서만 처리유창성, 시간적 거리감, 광고소구에서 삼원상호작용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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