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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병헌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북아경제학회 동북아경제연구 동북아경제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53 - 18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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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 년대 초반부터 일본 자동차 기업들은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HEV)와수소 연료전지자동차 (FCV)에 집중하여, 대체에너지 자동차 사업을 전개하였다. 그러나 두 가지 핵심 변수, 즉 테슬라 (TESLA)와 중국 시장은 순수 전기자동차 (EV)를 세계 자동차 산업의 혁신 아이콘으로 만들고 있다. 테슬라는 고급전기자동차 사업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고, 중국은 2016 년 전기자동차 판매량 1 위 국가로 급부상하면서 세계 전기자동차 산업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 동향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 일본 자동차 기업들도 하이브리드위주의 신차 출시에서 순수 전기자동차를 적극 출시하기 시작했다. 이에, 본 연구는 일본 자동차 기업들의 전기자동차 사업 전략을 혁신 유형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우선 일본 자동차 산업의 주요 특징과 대체에너지 자동차 사업 현황을검토하였다. 둘째, 도요타, 혼다, 닛산, 스즈키, 미츠비시, 스바루, 마즈다, 이스즈 등 8 개 기업들의 대체에너지 자동차 사업의 초점 및 핵심 기술들을 분석하였다. 셋째, 8 개 기업들의 대체에너지 자동차 사업 전략을 혁신 유형 관점에서분석하였다. 그 결과 일본 기업들의 어떤 대체에너지 자동차 모델도 아직 가솔린 자동차 위주의 산업구조를 바꾸는 단계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본 기업들은 독특한 상호 협력-경쟁 구조를 바탕으로 대체에너지 자동차 사업에서 유기적인 산업 생태계를 형성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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