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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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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중국연구센터 중국과 중국학 중국과 중국학 제31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219 - 25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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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년말까지 전기자동차 누적 판매량에서 중국이 유럽과 미국을 제치고 세계 1 위로 올라섰다. 세계 자동차 산업에서 전기자동차는 이미 혁신의 상징이 되었으며, 특히 중국 정부는 대기오염 감소와 에너지 절감을 위해 다양한 현지 기업들이 전기자동차 사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아울러 중국 정부는 내수시장 성장 잠재력을 적극활용하여 전기자동차 산업 발전의 주도권을 획득하려는 의지를 보여왔다. 따라서 중국 온라인 산업의 3 대 플랫폼, 바이두(Baidu), 알리바바(Alibaba), 텐센트(Tencent)가 자동차 제조업과 전기자동차 사업에 등장한 것은 여러모로 의미가 깊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 전기자동차 산업 발전 현황과 이슈들을 전기자동차의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검토하였다. 아울러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의 주요 사업 현황과 전기자동차 사업에 대한 다각화 전략을 살펴보았고, 2010 년 이후 최근 6 년간 경영성과 추이와 연계하여 다각화 전략의 의미를 짚어보았다. 결국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는 각각 온라인 검색, 전자상거래, 커뮤니케이션 등 기존 핵심 사업을 바탕으로 인공지능과 무인 자동차 및 전기자동차 운영시스템(OS)을 개발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다각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세 기업은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전략적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해, 인수합병이나 단독투자보다는 국내외 다양한 기업들과 지분형, 비(非) 지분형 제휴를 통해서 전기자동차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Previous Study and Theory Review
Ⅲ. EV Supply and Demand of China
Ⅳ. Corporate Strategy of Baidu, Alibaba, Tencent for EV business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요약〉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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