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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Choi, Byunghun (Kongju National University) Lee, Choonyeol (YeungNam University)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중국연구센터 중국과 중국학 중국과 중국학 제28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161 - 199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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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중국 정부는 자동차 판매량 증가보다 차량운행 증가로 인한 대기오염에 더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세계 자동차 산업에서 전기자동차 사업은 혁신의 상징으로 부상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전기자동차 사업을 중심으로 중국 자동차 산업의 혁신 상황을 분석하였다. 우선 중국 자동차 산업의 특징으로서 6대 국유기업의 시장지배력 심화, 승용차 사업에 대한 합자기업의 영향력 확대 및 전략집단의 존재를 살펴보았다. 둘째, 중국 정부가 전기자동차 시범도시 프로젝트를 공격적으로 추진하여 전기자동차 판매량이 크게 늘어났으나, 중국 자동차 산업이 다른 국가나 지역에 비해 더 혁신적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전기자동차의 내수시장 비중이 여전히 매우 낮기 때문이다. 아울러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혁신역량도 기술 추격의 단계 생략형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셋째, 중국 자동차 산업에서 6대 국유기업을 제외한 기업들과 신생기업들은 정부 주도형 전기차 프로젝트를 산업구조를 바꿀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여기고 있다, 한편 중국의 전기차 사업을 이끌고 있는 6대 지역 중에서 광둥성 션쩐이 상대적으로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으나, 지역별 산업발전 조건 차이와 지역보호주의로 인해 션쩐 모델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기를 기대하기는 매우 어렵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Previous Study and Theory Review
Ⅲ. Major Issues for Automobile Industry Development of China
Ⅳ. Leading Players and Leading Regions for EV Business of China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요약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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