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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병헌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북아경제학회 동북아경제연구 동북아경제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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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바이두의 부진을 다각화 전략의 한계라는 측면에서 다루었 다. 무엇보다도 바이두의 다각화 문제는 사용자 신뢰 및 검색 플랫폼의 사회적 책임문제와깊은관련이있다. 우선본연구는다각화전략의한계를다루기 위해 바이두의 사업 네트워크 및 경영성과 추이를 분석하였다. 아울러 바이두 에대한사용자신뢰를다루기위해, 개인별심층인터뷰와설문조사를실시 하였다. 중국인 사용자들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통해 중국의 인터넷 검열 정책, 검색 플랫폼으로서 바이두, 검색 플랫폼의 핵심 요인들에 대한 의견을 수집하 였다. 아울러 중국인 사용자들에 대한 설문 조사를 통해 구글과 바이두에 대한 접근편의성, 검색결과의다양성, 검색결과의신뢰성등세가지요인에서두 플랫폼간 응답자들의 평가를 비교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모집단 평가의 평균에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Paired t-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중 국인 사용자들은 검색 결과의 다양성과 신뢰성에서 구글을 바이두보다 높게 평 가하였다. 그런데 바이두의 인터넷 검열은 ‘검색의 자유’ 및 ‘언론의 자유’를 보 장하는 것이 검색 플랫폼의 가장 중요한 공헌임을 고려하면, 사회적 책임 측면 에서 논란의 여지가 많다. 결국 앞으로도 다각화 전략에서 바이두가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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