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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난영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보조사상연구원 보조사상 보조사상 제48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49 - 287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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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옌의 『인생은 고달파』는 산동 서문촌을 배경으로 토지개혁에서 개혁개방에 이르기까지 세 세대 사람들의 갈등을 풀어낸 이야기다. 이 작품은 윤회의 서사각도로 묘사되는데, 윤회는 소윤회와 대윤회로 나뉜다. 소윤회란 서문뇨가 인간에서 동물로 윤회하는 축생도의 육도윤회이고, 대윤회는 토지 소유제가 사유제에서 공유제로, 그리고 다시 소유제로 회귀하는 과정에 토지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생산방식, 인간과 토지의 감정,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 등 많은 요소가 포함된다. 이러한 점에서 윤회는 단지 토지개혁의 의의 뿐아니라 인간과 토지의 관계를 다루고 있다. 대윤회는 소윤회를 포함하며 소윤회는 자기의 윤회를 통해 대윤회에 참여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모옌의 이 소설은 개인과 촌락의 역사를 빌어 그 배후에 있는 국가의 역사를 아우르고 있다. 20세기 후반 50년간의 중국 농촌의 역사는 전환, 단절과 반복의 역사며, 또한 비극적인 역사다. 그 비극의 원인은 기본적으로 계급대립의 오류 및 그 오류의 여러 가지 변형에서 온 것이다. 모옌은 역사의 비극을 통렬히 인식하고 독특한 서사방식을 구사했다. 이 작품에서 모옌은 해학적이고 유희적인 형식으로 역사를 서술했지만 시종 역사의 정의, 인간의 정의 및 인성의 정의라는 기본 틀을 견지하고 있다. 아마도 모옌은 자신의 역사와 인류의 정의의 가치의 수호에 대한 자신의 세계관을 너무 분명히 인식하고 있었기 때문에 해학과 풍자의 언어로 자신의 강력한 비판을 포장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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