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휘연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대미술의 핵심 화두로 떠오른 참여의 개념과 실천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관객의 참여와 사회적 참여, 이 두 가지 범주는 20세기 이후 꾸준히 시도되어왔는데, 참여를 담론으로 형성한 피터 뷔르거는 예술의 자율성 대신 사회와 동시대 환경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변화를 구현하는 아방가르드를 긍정적으로 제시했다. 1990년대 이후 여러 시대적, 환경적, 이론적 변화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공공미술을 통한 참여는 정치적 모순의 대안으로서 미술을 기대하는 것으로 니콜라 부리오, 자크 랑시에르, 클레어 비숍, 장-뤽 낭시, 권미원 등의 논의를 통해 변증법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믹스라이스, 옥인콜렉티브 등의 몇몇 예술가그룹이 이론적 맥락을 바탕으로 흥미로운 작업을 실천하고 있다. 한국 미술대학에서도 이런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마련에 고심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미래 대안을 살펴보려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