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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태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시가문학회 한국시가문화연구 한국시가문화연구 제40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03 - 22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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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남과 이별의 정서를 중심으로 만횡청류와 속요의 교직과 간극을 살펴보았다. 양자의 연행공간에는 공통적으로 주효와 악기, 기생이 있었으며 그곳에서 음란하거나 남녀상열지사의 노랫말이 연행되고 있었다. 속요는 교열・신성의 과정을 거친 후 궁중 안의 군신 앞에서 연행되었고 만횡청류는 풍류장에서 제한을 받지 않고 가창된 노래였다. 특히 풍류장에서 연행된 만횡청류는 노랫말에 아무런 제한이 없었듯이 음란한 상황을 구체화하려는 경향을 띠기도 했다. 이러한 차이가 양자 간의 교직과 간극을 낳게 한 이유라 할 수 있다. 물론 ‘성희’를 묘사하는 부분에서도 양자 간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속요에서 성희의 부분을 우회적으로 진술했다면 만횡청류에서는 그것을 노골적 혹은 과장적으로 묘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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