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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은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독교육학회 교육의 이론과 실천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1 - 11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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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다문화 및 상호문화교육 담론 내에서 지금까지 차이에 대한 인정 문제가 많이 다뤄지고 있지만, 차이에 대한 인정이 구체적인 현실 속에서 어떻게 이해될 수 있는지에 관해서는 심층적인 연구가 부족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이런 점에서 본 논문은 차이의 인정이라는 보편적 가치의 내적 모순을 고찰하고 차이와 권력 간의 밀접한 관계를 강조함으로써 상호문화교육을 정교화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주체와 객체 간의 상호작용적 만남을 통해 차이 개념을 역동적으로 파악하려는 상호문화교육 자체도 개인을 구분하는 범주(예컨대 ‘문화’)를 사용하면서 자신의 의도와는 반대로 권력과 밀접하게 관련하고 사회적 불평등의 재생산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그 이유는 상호문화교육이 차이의 인정의 목표를 구현하기 위해 차이를 드러내다보면 차이를 필연적으로 범주화하고 규정하는 긴장의 영역에 위치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호문화교육 연구자들은 범주를 스스로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를 지속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이 논문은 기존의 상호문화교육이 추구하는 보편적 가치(차이의 인정, 평등과 연대)를 포기하지 않으면서 비판적 상호문화교육의 전복적 가능성을 지배 담론의 지속적인 재정의에 찾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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