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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선민 (경기대학교 외식조리학과) 홍장선 (고려대학교) 김명희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1권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67 - 18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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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콘텐츠 방송프로그램의 인기가 지속되면서 시청자들의 건강을 좌우하는 식생활라이프 스타일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 그 중요성이 커져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시청자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유형별 인지성향을 파악하였고 그 결과 4가지의 유형이 발견 되었다. 제1유형은 ‘자극적 재미를 쫓는 유목민’으로 음식콘텐츠 방송프로그램에 대한 낮은 신뢰도로 인해 건강과는 무관하다는 의견을 보일 뿐더러 요리에도 무관심하여 단순히 재미를 위해 시청한다. 제2유형은 ‘개인적 정보 탐색자’로 식욕에 대한 대리만족을 느끼지 못하면서 건강에 악영향을 받는다. 직접 요리하고자 건강, 음식정보에 관심을 두고 있으나 여건상 유용하게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제3유형은 ‘비본질적 정보 애착자’로 요리에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며 음식과 건강에 대한 상관관계를 느끼지 못한다. 부수적인 요소들에 만족을 느끼는 유형이다. 제4유형은 ‘범국가적 문제 해결자’로 음식콘텐츠 방송프로그램이 주는 웰빙 식생활, 건강, 요리 정보가 주는 교육효과에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본 연구는 유형들의 인식차이를 확인하였으며 각각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것을 토대로 유형별 콘셉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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