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가윤 (전남대학교) 정정호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3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97 - 21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시브랜드의 성공적인 정착은 지속적인 시민들의 관 심과 애정이 수반되어야 한다. 그러나 시민참여에 의 한 도시브랜딩 표현방법 및 과정에 대한 이해가 미흡 하며, 적극적인 시민참여를 위한 디자인 개발방법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플렉서블 아이덴티티를 활용한 도시브 랜드의 성공사례 분석을 통해 시민의 참여적 거버넌스이가윤,정정호 I 도시브랜딩의 참여적 거버넌스에 의한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표현연구 199 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여 효과적인 도시브랜드 디자 인의 기초자료로써 제안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를 통해 시민의 참여적 거버넌스 유형을 정리 하여, 형식적 참여(정보제공, 회의참여, 피드백, 참여유 도)와 실질적 참여(파트너십, 권한위임, 시민의 통제)로 두 가지 측면에서 구조화하였고, 이를 통해 도시브랜 딩의 성공사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시민참여방식은 다발성, 즉 순환의 형태로 개선되어야 하며, 시민의 브랜드 애착 및 충성도 강화를 위해 실 질적 참여형태가 확대된 공동창조(Co-Creation) 방식의 진화가 필요하다. 향후 도시브랜딩 과정에 최적화 된 시민주도형 커뮤니 케이션 디자인 기법의 기초자료로써 제안하고자 하며, 도시마케팅 시장의 국내저변 확대를 기대해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