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주 (인천카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22권 제69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49 - 60 (12page)
DOI
https://doi.org/10.37379/JKSIR.2021.69.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 세계적으로 경제와 제도가 발전함에 따라 도시 브랜딩이 활발히 개발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10수년전부터 도시 브랜딩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Hi-SEOUL, I. Seoul. U와 같은 서울시 브랜딩을 만들어냈다. 이와 마찬가지로 모든 지자체에서 각각의 도시 브랜딩을 끊임없이 개발 중인데 수적으로는 많이 개발되고 있으나 그 내용과 효과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다. 이에 다른 나라의 성공사례와 함께 비교연구 함으로써 바람직한 도시 브랜딩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해외의 성공사례로는 뉴욕의 이미지를 일신한 I♥NY의 성공사례를 모델로 하여 암스테르담, 코펜하겐에서도 참신한 도시 브랜딩을 개발하여 좋은 효과를 얻고 있다. 시대적 요구에 따라 지역의 문화, 역사, 특산품뿐 만 아니라 앞으로 지향하고자 하는 미래상의 반영과 공감할 만한 개성적인 표현이 중요시되었다. 강남구에서는 구태의연한 City Identity에서 탈피하여 강남의 올바른 발전방향과 부정적인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전문가를 통한 새로운 도시 브랜드를 도입하였다. 이것은 스타일리쉬한 외형과 함께 남을 배려하는 품격 있는 생활방식을 제안하는 브랜드이다.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독특한 디자인으로 이목을 끌고 있어 일명 Style Brand로 불린다. 짧은 시간 내에 시민의 호응을 얻고 있는 독특한 장르의 Style Brand란 무엇인지 대해 조사하고 다른 서울 자치구 CI도 분석하여 앞으로 올바른 방향의 도시 브랜딩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토대로 결론으로서 앞으로의 바람직한 도시브랜드의 방향성에 대해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