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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7 - 14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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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최근 무브랜드는 ‘브랜드가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기존의 의미를 넘어 새로운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브랜드의 정의 및 개념 변화, 디자인 경향을 파악을 위한 사례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무브랜드의 개념 변화를 이해하여 현황을 파악하고, 국내외 사례조사를 통하여 일반 브랜드와의 디자인적 요인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문헌조사를 통해 무브랜드의 본질, 개념 변화 추이, 종류에 관해 고찰하고, 무브랜드 디자인 특성 및 비주얼 아이덴티티 구성요인에 기반하여 사례조사를 실시한다. 조사대상은 무브랜드 특성을 반영함으로써 기업 경쟁력 및 소비자 인지도가 높은 국내외 8개 기업이다. 연구결과 사례조사를 통해 무브랜드 특성이 무브랜드 비주얼 아이덴티티 요인에 전반적으로 반영되어 있으며, 특히, 상표 지향 무브랜드가 상품정보 지향 무브랜드에 비해 이들 요인을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단순성, 편의성, 효율성이 환경성, 모듈성에 비해 보다 적극적으로 적용되고 있었다. 결론 무브랜드의 본질 및 시기별 변화 추의를 살펴봄으로써 상품정보 지향 무브랜드와 상표 지향 무브랜드로 구분하여 정의하고, 무브랜드 특성을 편의성, 단순성, 환경성, 모듈성, 효율성으로, 무브랜드 비주얼 아이덴티티 요인을 심볼/로고, 서체, 컬러, 패키지, 광고, 웹사이트로 규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사례를 분석하여, 무브랜드 특성이 무브랜드 비주얼 아이덴티티 구성요인에 긍정적 가치를 창출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파악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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