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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유 (성균관대학교) 설상훈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4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3 - 4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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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의식적인 감정을 활용하는 ‘감각 브랜딩’은 브랜 드 포화현상에 따른 차별화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감각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확장하는 방안으 로도 큰 가능성을 지닌다. 자동차 시장은 기술력의 변화에 따라 브랜드 이미 지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전략들이 연구되고 있다. 자동차는 사용 자의 의도와 관계없이 많은 면적이 피부에 닿기 때문 에 촉감이 주는 영향력이 크다. 그러나 촉감 활용은 햅틱과 같은 기술력과 재질에 따른 감성 연계에 머무 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브랜드 전략을 위해 촉감을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를 마련하고자 했다. 촉 감 다이어그램에서 사용하는 패턴을 활용해 구체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촉감으로 치환하고, 이를 바탕으로 촉감 적용 가이드 맵을 제시했다.실험 결과, 사용자들이 이전의 경험으로 형성된 이 미지와 물리적인 촉감을 연결하는 것이 가능함을 확인 했다. 현 시점에서 촉감의 적용 가이드는 자동차 촉감 브랜딩의 실질적인 활용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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