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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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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지뢰 (수원대학교 대학원) 양지연 (수원대학교) 정양운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국제경영리뷰 국제경영리뷰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9 - 4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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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자동차 시장은 유럽, 일본, 북미 시장과 함께 세계적으로 가장 큰 생산 및 소비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에 독일의 폭스바겐, 일본의 도요타, 미국의 GM과 같은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은 중국 시장 진출에 적절한 전략 수립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한국의 현대차그룹 역시 중국 고객의 다양한 선호를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중 제품 속성은 고객 만족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이들의 관계에 있어 고객의 브랜드 친숙도는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품 속성과 고객 만족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고객의 브랜드 친숙도 차이가 이들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중국 고객을 대상으로 자동차의 제품속성(경제성, 서비스·상징성, 기능성, 디자인)이 중국 자동차 고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및 이들의 관계에 대한 고객의 브랜드 친숙도의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 경제성, 서비스·상징성, 기능성이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객의 브랜드 친숙도의 차이가 자동차 제품 속성과 고객 만족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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