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창 (KT&G) 박상태 (성균관대학교) 박진용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 유통물류연구 유통물류연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5 - 2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궐련형 전자담배 사용자의 소비자 반응 가운데 궐련형 전자담배의 제품속성에 따른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그리고 브랜드 명성에 따른 조절효과를 회귀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통해 고찰한 연구이다. 본 논문의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궐련형 전자담배의 디바이스 제품속성에서 편의성과 서비스는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스틱 제품속성에서 맛(끽연미)과 냄새 저감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브랜드 명성의 차이에 따른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디바이스의 디자인과 고객만족 간의 관계에서, 그리고 스틱의 맛(끽연미)이나 가향과 고객만족 간의 관계에서 부분적으로 브랜드 명성의 조절효과가 있었다. 또한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 및 구전의도 간의 관계에서도 브랜드 명성의 부분적인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 따라, 전자담배 회사 간 경쟁 상황에서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제품속성 요인에 대한 전반적 관리와 차별화가 요청된다. 또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제품속성의 혁신과 더불어 브랜드 명성을 제고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 역시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