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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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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익주 (공주대학교 유통마케팅학) 김신애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45 - 17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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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현상에서 소비자들이 조금이라도 안정되고 편안한 숙면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사회적 스트레스를 흡수시킬 있다고 보는 침구류 시장을 대상으로 제품의 태그단서(제품특성 단서, 제품이미지 단서)가 지각된 제품속성(지각된 품질, 지각된 위험, 제조국 이미지)과 브랜드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전국의 침구류 대리점을 이용하는 고객 140명을 대상으로 SPSS와 LISREL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품의 태그단서에서 외재적 단서의 브랜드이미지를 제외하고 내재적 단서인 제품특성은 지각된 품질과 제조국 이미지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각된 위험에는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각된 제품속성에서 지각된 품질과 제조국 이미지는 브랜드 만족에 정(+)의 영향을, 지각된 위험은 브랜드 만족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침구류 제품의 태그단서와 브랜드 만족의 영향관계에서 지각된 제품속성의 매개변수 영향은 제품의 태그단서 중 제품특성 단서만이 지각된 제품속성을 매개로 브랜드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제품의 태그단서인 제품특성과 브랜드이미지는 지각된 제품속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상호작용 효과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요컨대, 제품태그의 침구류 소재, 기능, 세탁방법은 소비자들이 침구류의 품질이나 제조국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인지하고 위험지각을 낮추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해당 제품에 대한 품질지각, 제조국 이미지는 브랜드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지각된 위험이 낮을수록 브랜드 만족이 컸다. 즉, 제품의 태크단서가 많을수록 제품의 품질이나 제조국 이미지를 긍정적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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