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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월기 (공주대학교) 김신애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31 - 15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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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도권, 충청 및 호남지역 위주의 위성방송 가입자의 서비스 공급자에 대한 관계신뢰의 선행요인(관계편익, 관계만족, 관계몰입, 관계품질, 관계종결비용, 대안의 매력도), 관계신뢰의 결과요인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첫째, 가설 1의 󰡐관계신뢰에 선행요인(관계편익, 관계만족, 관계몰입, 관계품질, 관계종결비용, 대안의 매력도)은 관계신뢰에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즉, 관계종결비용과 대안의 매력도의 변수는 제외되었다. 둘째, 가설 2의 󰡐관계신뢰는 결과요인인 충성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므로 채택되었다. 이는 관계마케팅에서 유사한 몰입(commitment)에 관련된 연구들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셋째, 추가분석으로 소위가설 3에 해당되는 󰡐관계신뢰는 선행요인과 충성도 간에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는 통계적으로 모두 채택되었다. 다시 말해서 관계신뢰가 선행요인 변수들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사례로 해석해 볼 수 있다. 요컨대, 관계신뢰는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s)으로서 곧 모든 변수로의 관통이 되고 있기 때문에 사업의 시작과 끝도 관계신뢰를 공고하게 구축되어져야 비로소 사업의 성공으로 귀결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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