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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두 (한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고객만족경영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1 - 7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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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연구에서는 기업 입장에서 고객들의 긍정적인 경험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주로 살펴본 반면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시각에서 각 소비영역에서의 부정적인 경험과 각 소비영역에 대해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소비영역의 중요성 여부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부정적 경험에 따른 만족도를 소비영역의 중요성이 조절을 하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2015 한국의 소비생활지표”를 활용하여 소비자들의 소비영역은 10가지 영역(의, 식, 주, 교육, 의료, 통신, 교통, 경조사서비스, 뷰티/헬스, 여가/문화)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각 소비영역에서 느끼는 부정적 문제 유형별 경험 정도, 각 소비영역에 대한 지각된 중요성 여부 및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다중회귀분석 방법과 다중집단 비교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여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영역에 대한 지각된 중요성은 식소비영역, 뷰티헬스영역, 여가문화영역에서는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반면 주소비영역에서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각된 중요성이 가장 높은 경우만을 분석한 결과 식소비영역, 의료영역, 교통영역, 뷰티/헬스영역, 여가/문화영역과 주소비영역은 중요성이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정적 문제 경험은 식소비영역, 주소비영역, 의료영역, 통신영역에서 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정적 문제 경험이 만족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주소비영역, 의료영역, 교육영역 및 통신영역의 경우에는 소비자의 지각된 중요도가 상이하게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고객만족 제고를 위한 전략적 방안을 기술하여 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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