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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남길 (농식품유통교육원)
저널정보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고객만족경영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7 - 11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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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글로벌 경기가 회복되면서 각 국가들은 주가 상승, 임금인상 등 인플레이션을 걱정할 정도로 회복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북핵과 최저 임금인상, 노동시간 단축 등 불확실성으로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러한 때 한국소비자연합회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코스트코를 대상으로 NB (national brand)상품과 PB(private brand)상품을 조사하였으며, 분석결과 PB 상품은 식료품 12%, 생필품 26%, 기타 21.6%는 NB상품보다 비싼 걸로 나타났다. PB 상품은 브랜드 이미지, 품질 수준, 저가격요인과 쾌락가치, 실용가치, 효용가치는 재구매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고 있지만 저가격은 재구매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PB상품은 평균 이상의 품질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재구매에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다양한 상품종류와 디스플레이, 패키지 등 시각적, 청각적인 즐거움을 포함한 쾌락가치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PB 상품은 대형마트가 다각화됨에 따라 품질수준과 낮은 가격 등 NB브랜드와 비교하였을 때 충분한 경쟁력의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독특한 개성과 브랜드이미지 등에 따른 정체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상징성이 중요하다. 셋째, PB상품 고객의 대다수는 젊은이, 주부, 직장인들이기 때문에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제공이 중요하다. PB 상품은 비용대비 효과성이 높기 때문에 주말을 비롯한 가족간 쇼핑 등 정서적인 마케팅 전략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동일한 색상과 디자인은 상품 이미지와 구매결정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지만 계속적으로 성장하는데 부족함이 있어 이를 다변화 할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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