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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서 (건국대학교 경영대학 기술경영학과) 박선영 (건국대학교) 임광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창업학회 한국창업학회지 한국창업학회지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1 - 7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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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사업화의 성공은 기업의 경제적 성과창출 뿐만 아니라 국가 경제성장의 선순환 구조를 촉진시키는 핵심요인이다. 그러나 많은 기술이 사업화 과정 중에 발생되는 다양한 갭(Gap)으로 인해 실패하게 된다. 선행연구들은 사업화에 참여하는 주체들 간의 기술에 대한 정보부족이 기술에 대한 이해 부조화를 만들어 갭이 발생된다고 주장한다. 본 연구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개발한 「차세대 근접무선통신 기술」사례를 중심으로 이해의 갭을 실증분석 하였다. 하이테크(High-tech)기반의 신·융합기술의 경우는 시장이 불확실하고 실패위험이 높기 때문에 시장수요자의 니즈와 기술에 대한 이해정도를 확인하는 것이 사업화 성공을 중요하다고 판단되어, 기술개발자와 시장수요자를 대상으로 기술과 기술이 적용된 제품(무선USB)에 대한 이해의 갭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술개발자와 시장수요자 간의 이해의 갭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개발자는 시장수요자 보다 기술의 속성을 더 우수한 것으로 평가하였다. 또한 제품의 가치에 대해서도 기술개발자는 시장수요자 보다 제품의 실용적 가치를 더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기술개발자 관점에서의 기술과 제품에 대한 평가는 시장에서 이해하는 것 보다 과대평가하는 오류를 범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수요자의 검증을 기반으로 한 객관적인 평가를 할 필요가 있으며, 수요자와의 기술과 제품에 대한 정보격차를 줄여 이해의 갭을 극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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