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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현 (한양사이버대학교) 최윤영 (한양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부동산연구원 부동산연구 부동산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 - 1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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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심리가 주택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지역수준에 따라 구분하여 파악하고자 HLM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아파트거래량에 대한 설명력은 시/군/구 수준에서 61.4%를 차지하고 있어, 주택시장은 지역적으로 접근할 필요성을 재확인시켜 주었다. 아파트거래량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종합모형을 설정하고 분석한 결과, 시/군/구 수준에서는 거주아파트의 가격이 상승하였다고 느끼거나 향후 1분기 후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하면 거래량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격상승에 따라 자본이득 추구를 위한 매도유예와 수요 감소에 따른 거래량감소로 이해할 수 있다. 이에 비하여 시⋅도 수준에서는 지역경제상황을 대변하는 소비자물가지수와 향후 주택시장을 전반적 분위기를 전망할 수 있는 주택매매소비자심리지수가 아파트거래량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유의한 변수로 나타났다. 주목할 점은 거주아파트의 가격상승이 시⋅도 수준에서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반면, 시/군/구에서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거주아파트의 가격전망은 거래량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결과, 주택가격에 대한 소비자심리는 소비자물가지수와 같은 경제변수와 마찬가지로 아파트 거래량을 설명하는 중요한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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