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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가람 (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교육현장학회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89 - 323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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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상화는 문학에서 창작자가 의도한 바를 문학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인 동시에 수용자가 문학 텍스트의 의미를 발견하도록 하는 단서가 되기도 한다. 여기에서 의미를 전달하게 하는 매개가 되는 것이 바로 이미지이다. 하지만 형상화 교육에서 학습자들이 작품의 의미와 이미지 간의 연결고리를 찾는 작업은 쉽지 않다. 비록 작품에서 다루고 있는 대상의 이미지를 표상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어떻게 하여 시적 의미를 구성하는 기반이 되는지 파악하기는 어렵다. 특히 이 연구에서 다룬, 조선시대에 자연물에 의탁하여 어떠한 가치를 드러내는 시가의 경우는 더욱 그러하다. 이와 관련하여 이 연구에서는 안민영의 연시조 「매화사」를 주 텍스트로 하고, 김홍도의 그림 「백매」를 보조 텍스트로 삼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그 해결 방안의 방법은 ‘관찰’에 있다. 하지만 문학 텍스트에 대한 단순 분석을 넘어 이미지를 더욱 생생하게 표상하고, 의미를 더 구체적이고 깊이 있게 파악하는 관찰을 수행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작품과 소재와 주제의식을 공유하는 회화 작품을 함께 보게 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관찰을 두 가지 층위로 나누어 시가 텍스트에 대한 내적 관찰과 미술 교과와의 융합을 통한 관찰을 활용한다. 교육의 구체적인 방안은 총 네 단계로 제시하였다. ① 시가 텍스트에 대한 내적 관찰, ② 미술 교과와의 융합을 통한 관찰, ③ 형상화를 중심으로 시가 텍스트 설명하기, ④ 형상화에 중점을 둔 창작하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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