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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월랑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교육현장학회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07 - 23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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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복잡성을 이론적 배경으로 하여 복잡성 측정 지표를 설정하고, 이를 통해서 여성결혼이민자의 중간언어를 수치화하여 객관적으로 측정하였다. 또한 통사와 어휘 복잡성 측정 지표들 간의 상관관계와 요인 분석을 실시하여, 자연적 습득 환경에서 통사와 어휘 영역이 서로 어떠한 관계를 나타내면서 발달하는지를 밝히는 것이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본 연구 결과, 통사 복잡성 측면에서 이민자의 거주기간이 길다고 하여서 양적인 측면에서 언어 산출성이 높지는 않았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이민자의 거주기간이 장기화될수록 문법 요소 사용의 빈도가 높아졌다. 뿐만 아니라 어휘 복잡성에서는 이민자의 거주기간에 따라 저빈도 어휘의 사용, 즉 어휘 세련도가 높아졌다. 이를 통해 볼 때, 거주기간이 길어지면서 언어 입력도 증가하기에 언어 산출 측면에서 복잡성이 향상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통사 및 어휘 복잡성 측정 지표 간의 상관관계를 측정한 결과, 통사와 어휘 범주의 측정 지표들은 서로 유의미한 상관성을 나타내지 않았다. 이는 결국 자연적 습득 환경에서 한국어를 습득하는 이민자의 경우, 통사와 어휘가 각각 분리되어 습득된다는 것을 예측하게 한다. 더욱이 요인 분석 결과에서 이민자의 복잡성을 높이는 데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한 것은 통사 범주의 측정 지표로 나타났으며, 어휘 복잡성 측정 지표는 그렇지 못하였다. 이러한 상관관계와 요인분석의 결과가 함의하는 바는, 자연적 습득 환경에서 한국어를 습득하는 이민자는 통사와 어휘 영역의 발달이 교실 내 학습자처럼 상호의존적이지 못한 채 한쪽에만 치우친 발달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이민자의 통사 및 어휘가 균형적인 발달을 이루면서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되기 위한 교육 과정이 마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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